HP-UX
1753831 회원
9177 온라인
108806 솔루션
새 메시지

Make_recovery, Restore 절차 질문..(PE size에 대해..)

 
박주경
조언자

Make_recovery, Restore 절차 질문..(PE size에 대해..)

18GB 하드디스크에서 받은 Make_recovery를 이용하여

72GB 하드디스크에 Restore 하고자 합니다.



제가 하고 있는 절차로는

Tape으로 부팅 후 Ignite 설정 모드로 진입하여

PE size를 변경해 줍니다.



File System -> Additional Task -> Group Parameters 에서

기본 Max Phys Vols : 16 , Phys Ext Size : 4 를

Max Phys Vols : 4 , Phys Ext Size : 16으로 변경해 줍니다.



제가 PE size에 대해 알아본바로는



PE size는 디스크를 나누는 최소의 단위를 말하며 Default PE size는 4MB 이다.

PE size는 하드디스크 사이즈에 알맞은 적당한 크기로 설정해 주어야한다. 이 할당 크기가 너무 작으면 할당정보가 엄청나게 커지고 그에 따른 시스템 성능의 저하를 가져오게 된다. 또 이 크기를 너무 크게 만들면 동적으로 파일시스템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장점을 이용하기 힘들다.



질문입니다.



1. 하드디스크에 따라 PE size를 적당한 크기로 맞춰줘야하는데,

그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18GB 하드디스크는 PE size가 4MB 이고,

72GB 하드디스크의 PE size는 16MB 인데..

하드디스크의 사이즈가 얼마까지는 PE size를 4MB로 하고,

또 얼마 이상이면 8MB, 16MB로 설정하는지 그 기준이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기준이 설명된 근거를 알고 싶습니다. SNA를 찾아보면 LE와 PE에 대한 설명은 있지만 하드디스크에 따른 사이즈 기준은 안나오네요..제가 못찾는 것인지..^^;;)



2. 제가 위에서 설명한 절차 중에 PE size 말고 Max PV도 바꿔주는데,

이 PE size를 바꿀 때 Max PV의 사이즈도 변경해줘야하는 것이 맞나요? 이 Max PV 변경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3. 만약, 72GB 하드디스크에 18GB 하드디스크에서 받은 Make_recovery를 Restore 하면서 PE size를 변경하지 않고 Default 4MB로 하면 Restore 완료 후에 어떻게 되나요?



-------------------------------

다음은 예전에 김병수님께서 답변해 주신 내용인데요.



9GB를 72GB disk에 ignite을 이용하여 resoter할경우에 PE size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72GB알 할지 라도 9GB외에 할당되지 않습니다.



PE size라는 것은 disk를 처음에 얼마의 size로 쪼갤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PE size의 확인은



# vgdisplay /dev/vg01 하시면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럼~~

------------------------------

위 내용을 보면 Default인 4MB로 하면 72GB를 전부 사용할 수 없다는 뜻인거 같은데요. 맞으면 그 이유도 설명해주시면..^^;;



너무 많은 질문을 드렸네요.

좋은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3 응답 3
김춘수
유치원

Make_recovery, Restore 절차 질문..(PE size에 대해..)

PE size를 4M하나 16M하나 디스크를 사용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것 같네요..(몇메가정도?의 차이),파일을 read/write할때 4M(container)정하고 사용할것인지,16M를 사용한것인지에 대한 차이인것 같은데요..즉, 8M짜리 파일을 읽고쓸때 4M*2개 를 사용할것인지 16M 1개를 사용할것인지에 대한 차이인듯합니다.당연히 일장일단은 있겠죠..퍼포먼스면에서..

두번째 질문 VG파라메타 관련하여 VG당 최대 10개로 pv가 설정되므로 max_PV인 최대 255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질문의 답은 당연히 나오겠네요 ^^;





허접한 답변이었습니다.고수님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우익
임시 조언자

Make_recovery, Restore 절차 질문..(PE size에 대해..)

허접하나마 알려드립니다.



1. 하드디스크에 따라 PE Size를 맞추는데 디스크의 크기에 따른 기준은 없습니다.

만들려는 VG의 크기에 따라 PE size를 변경시켜주면 될 듯합니다.

PE size는 기본 4MB 이며 최고 256MB 까지 변경시킬수 있습니다.

단 VG안의 PE 갯수가 65535개 까지가 가능하기에 그에 따라 PE Size를변경시켜주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현재 72GB 라하면 약 72000M / 4M = 18000개의 PE가 나옵니다.

이후에 Disk를 extend하더라도 65535 - 18000 = 47535개의 PE를 더 추가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VG가 커지면 커질수록 PE Size는 커져야 겠지요..



2.Max PV 라함은 VG에 포함될 PV의 Max 값입니다.

Max PV를 변경하지 않으면 이후에 PV를 추가 할 경우나 한 VG에 많은 PV가 속할 경우 Max PV 값을 늘려주어야 합니다.

혹 이후에 VG에 PV를 추가 할 생각이 있다면 그에 맞춰서 Max PV를 정해 놓으면 좋겠지요?



3번은 김병수 님께서 답변해 주신걸로 대신하겠습니다.



허접한 답변이었습니다.



고수님들의 답변 저도 기둘리고 있겠습니다.

박주경
조언자

Make_recovery, Restore 절차 질문..(PE size에 대해..)

늦었지만 답변 감사드립니다..^^

좀 더 공부하고 다시 질문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