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UX

TOP 명령의 IDLE수치와 시스템 부하와의 관계문의

 
김영동
비정기 기여자

TOP 명령의 IDLE수치와 시스템 부하와의 관계문의

OS: 10.2

HP9000/800/R390 장비 입니다

top 명령어 결과 수치중 IDLE 값이 일정시간 0로 유지됨니다.

시스템부하가 눈에 보일정도로 높아 정상적인 데이터 처리가 안될 정도입니다. syslog엔 "vmunix proc table is full" message가 기록됨니다.

나름대로 확인한 결과 kernel parameter중 maxusers를 수정하면 문제가 해결 될것 같기도 한데, 현재 maxusers는 20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maxusers의 수치를 늘리면 관련 maxuprc, nproc등의 값도 함께 증가하는데 시스템의 자원이 부족한 상태에서 maxusers의 값을 증가시키면 시스템 자원이 더욱더 부족하게 되어 IDLE값이 0으로 지속되는 시간이 더 길어질 것이라는 의견이 있어 고민중에 있습니다.

메모리는 1.3G정도로 증설한 상태이며 CPU는 2개가 장착되어있습니다.

현재와 같이 idle수치가 0으로 오랫동안 지속되는 이유가 시스템 자원이 부족해서 인지 kerner parameter가 잘못 설정되어 있어 그런건지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1 응답 1
정해경
조언자

TOP 명령의 IDLE수치와 시스템 부하와의 관계문의

당연히 resource 부족입니다.

kernel parameter가 잘못되었다고 cpu 사용량이 높아지는것은 아닙니다.



kernel값이 작으면 syslog에 그와같은 메세지는 남을수 있으나,

이것이 cpu사용량을 늘려주는 이유는 못됩니다.

오히려 cpu사용량을 더 못늘어나게 기여를 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더 실행 못하게 제어하는것이니까요)



현재로썬 cpu를 누가그렇게 많이 잡아먹는지를 확인하시고,

그 process가 원래 정상적으로 그렇게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건지를 확인하시어,

resource를 늘리고 커널도 늘리는 방법을 하시거나,

그 process가 비정상적일경우 process의 해당vendor에 문의하여 버그패치등의 작업을 하실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