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esg

 
김원태
기여자

dmesg

dmesg 확인하니까 이런게 자꾸 싸이네요~~



Detected Low Priority Machine Check.

LPMC type : SEDC (ECC-corrected single-bit error)

Error Address : 0xb986118

2 응답 2
고광태
중학생

dmesg

LPMC는 parrity bit error가 수정되었다는 에러입니다.

보정가능하기때문에 critical 하지는 않습니다.

stm 으로 몇번 cpu 에서 발생한다는 내용을 볼수가 있습니다.



자주 발생한다면 cpu 에 문제가 있을수 있으니 교체하시는게 좋습니다.



PS LEE
임시 조언자

dmesg

아래는 예전에 Q/A에서 찾아 정리한 내용인데요.. 참고하세요~.



LPMC(Low Priority Machine Check;캐쉬 패리티에러)는 복구된 에러로서 아주 지극히 정상적인 서버에서도 간헐적으로 발생합니다.

대부분 transient error 로서 일시적인것입니다.

즉, 반복되지않고 다양한 프로세서에서 일시적으로 생긴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컴퓨터 내부가 경험하는 캐쉬 패리티 에러는 캐쉬에서 필요한 데이타를 읽는데 실패(miss)가 발생하고 다시한번 시도하여 읽기(re-fetches) 할 경우 패리티 에러가 1회 로깅됩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동일 프로세서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이라기 보다는 물리적으로 문제가 있는것이기 때문에 교체를 하시는것이 좋구요. 여러번 시도하면 산술적으로 (정말로 많이 발생하면) 그 순간 시스템이 늦어 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3달 동안 다른 프로세서에서 5회의 패리티 에러가 로깅되었다면 이것은 지극히 정상입니다.

하지만 2달동안 20개의 패리티 에러가 있는데 이중 15개가 동일 프로세서라면 그 추이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하루에 하나의 패리티 에러가 발생되면 EMS 에서 information event가 뜹니다.

그리고 24시간내 동일 프로세서에서 5개의 패리티에러(LPMC)가 뜨면 해당 프로세가 deallocate(그 프로세서에 프로세스가 할당되지 않습니다) 되고 다음 부팅에 deconfig(시스템에서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됩니다.

갑자기 패리티에러가 순식간에 늘어날 경우(동일프로세서에서 24시간내 5개 이상) 그 프로세스에 놀고있는 상태가 되므로 시스템을 가능한 빨리 다운 시키고 프로세서(혹은 셀보드)를 교체하여야 하지만, 이런 범위에 들지 않지만 동일 프로세서에서 하루에 4개정도씩 매일 생긴다면 다운타임이 가능한 시간을 잡아서 교체하시면 됩니다.

이런 범위도 아닌 간헐적으로 여러 프로세서에서 돌아가면서 발생하는것은 지극히 정상이므로 무시하셔도 됩니다.

이런것이 향후 시스템 다운을 초래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에러 횟수는 syslog.log 에 EMS관련되어 뜨는 메시지를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