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UX
1748256 회원
3785 온라인
108760 솔루션
새 메시지

hpux에서 사용하는 process(daemon)에 대해 정의

 
김용하
조언자

hpux에서 사용하는 process(daemon)에 대해 정의

OS(11.23)에서 사용하는 process(daemon)에 대해서 알고싶습니다.



# ps -edf

UID PID PPID C STIME TTY TIME COMMAND

root 0 0 0 11:13:51 ? 0:12 swapper

root 1 0 0 11:13:30 ? 0:00 init

root 8 0 0 11:13:30 ? 0:00 kmemdaemon

root 9 0 0 11:13:30 ? 0:00 ioconfigd

root 10 0 0 11:13:30 ? 0:00 nfsktcpd

root 11 0 0 11:13:31 ? 0:00 autofskd

root 12 0 0 11:13:31 ? 0:00 lvmkd

.

.



swapper, init, kmemdaemon 등등 어떠한 수행 및 관련 프로세서 인지

알고 싶습니다..



관련 문서가 있으신분 부탁드립니다.

2 응답 2
김병수
본과생

hpux에서 사용하는 process(daemon)에 대해 정의

모든 daemon들을 설명하기가 어렵네요..



일부 daemon들에 대한 내용이 있는 자료를 첨부허오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김용식
비정기 조언자

hpux에서 사용하는 process(daemon)에 대해 정의

안녕하세요~~

우선 간단 설명..



- swapper: 시스템의 사용 가능한 메모리가 부족해지면, 이 daemon에서 deactivate 시킬 프로세스를 찾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vhand 프로세스에서 deactivate된 프로세스가 사용하고 있던 page를 free 합니다





- init: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기동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주요한 역할은 /etc/inittab에 설정되어 있는 프로세스를 기동시키는 것입니다. 이 파일 안에는 사용자가 로그인할 수 있게 getty를 기동시키며, 자동으로 기동되어야 할 프로세스를 제어합니다. 또한, 시스템 run level을 제어합니다



부가설명입니다.. (종합)



- /stand/vmunix(커널)이 start되면 초기화 작업을 수행한 후에 /etc/init process을 실행시키고 자신은 swapper(process id 0)가 된다. /etc/init process는 /etc/inittab file을 참조하여 아래와 같은 수순으로 process을 기동시키고 시스템의 Run leve l에 따라 start up되는 process을 관리한다.

init process는 process id가 1이며 UNIX상에서 모든 Process의 Parent Process가 된다.



swapper 프로세스에 대한 부가 설명을 드리자면...



하나의프로세스가시작될때,커널은프로세스가직접물리적메모리로로드될수있는지가상메모리를검사합니다.또한,커널은스왑영역에공간을예약할수있는지검사합니다.만약이검사들중하나가실패하면,프로세스는시작되지않고종료됩니다.최종오류메세지는malloc또는fork실패로나타납니다.모든프로세스는스왑영역에공간을예약할수있어야합니다.프로세스를실행하기위한충분한물리적메모리를유지하기위해서,vhand라는데몬은커널의프로세스테이블을스캔하고특정시간동안사용되지않은데이터의페이지를찾습니다.vhand가"비활성"페이지를찾았다면,vhand는이들페이지를스왑영역으로이동시킵니다.만약이용가능한메모리량이너무적다면,swapper라는다른데몬이전체프로세스를제거또는스왑시킵니다.swapper는이용가능한메모리량이만족될때까지프로세스들을물리적메모리에서스왑영역으로계속이동시킵니다.시스템이스와핑을수행할때,swapper프로세스는활발하게동작합니다.HP-UX10.x이상의경우,프로세스전체가스왑되지않고단지프로세스의일부분만스왑됩니다.스왑된프로세스의한부분에대해서는페이지되었다라는용어를사용합니다.



도움이 되셨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