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UX
1748259 회원
3714 온라인
108760 솔루션
새 메시지

rcp관련 메뉴얼이 있을까요?

 
손창헌
조언자

rcp관련 메뉴얼이 있을까요?

rcp사용법에 관한 메뉴얼이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없으면 간단한 사용법이 어떻게 되는지 알고싶습니다.



메일주소는 sonchangheon@hanmail.net입니다.

그럼~~수고하십시오.

2 응답 2
김병수
본과생

rcp관련 메뉴얼이 있을까요?

자세한 내용은 man page에 잘나와있습니다.



# man rcp



/etc/hosts file에 양쪽의 서버를 등록하시구요.



/etc/hosts.equiv file에 양쪽서버 및 user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그럼~~



dae-won kim
조언자

rcp관련 메뉴얼이 있을까요?

rc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양 서버간에 인증이 되야 됩니다.

인증을 해주기위해 특정 계정의 간의 셋팅을 위해서는 각 계정의 홈디렉토리에 .rhosts파일을 시스템 와이드한 셋팅에는 /etc/hosts.equiv 파일을 정의 해야 합니다.

.rhosts, hosts.equiv 둘다 동일하게 내용을 가지며 hostname은 리모트 통신할 상대편 호스트명, username은 리모트 통신할 상대편 계정명을 기입합니다. /etc/hosts파일에 호스트명이 등록이 안되어 있는 경우는 을 ip주소로 대체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A 시스템의 abc계정과 D 시스템의 def계정간의 리모트 통신을 위해서는 A 시스템의 abc 유저 홈디렉토리에 .rhosts파일에 'D def'를 D 시스템의 def 유저 홈디렉토리의 .rhosts파일에 'A abc'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위의 셋팅이 되면 remsh, rlogin, rcp등의 리모트 명령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rhost의 내용에 '+'를 넣어 주시면 모든 시스템의 모든 계정에 대하여 리모트 명령을 허용합니다.(보안 취약점)

일반적으로 A 서버에서 D서버로 파일을 복제할 경우 rcp /tmp/z.log def@D:/tmp 와 같이 사용하시면 되고 동일한 계정일 경우는 계정명 'def@' 는 생략 하셔도 됩니다. '@:'의 형식은 소스와 목적지쪽 어느 곳에나 넣으셔도 되고 명령어를 수행하는 로컬 시스템의 경우 생략하셔도 무방합니다.

명령어에 대한 옵션은 man page를 보시고 다양한 옵션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