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UX
1753823 회원
9123 온라인
108805 솔루션
새 메시지

rlogin 시 터미널이 깨지는 현상에 대한 문의...

 
이상규
조언자

rlogin 시 터미널이 깨지는 현상에 대한 문의...

안녕하십니까? 수고 많으십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희 서버에 감사를 목적으로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데 rlogin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이 설치된 서버에 원격으로 접속하면 종종 터미널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원격으로 접속은 SecureCRT, zTerm등 접속에뮬레이터를 이용한 접속을 말하고, 터미널이 깨지는 현상이라고 하면 원격에서 서버 접속 시 프롬프트가 모두 보이지 않고 일부만 보이거나 또는 vi 편집기를 실행하면 24개 라인 정도만 보이고 정상적으로 vi 편집기를 실행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은 시스템의 '터미널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키보드를 통해 입력한 내역을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로그인한 사용자의 pts가 생성되면 별도의 가상 터미널을 만들어 행위를 감시하는데 프로그램 구동을 정지 시키면 터미널이 깨지는 현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상에서는 발견된 문제가 없는데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에 rlogin 세션 연결 시 서버의 상태에 따라 정보를 주고 받는 데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건지 아니면 프로그램이 가상의 터미널 디바이스를 실행할 때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건지 궁금합니다.



또는 접속 에뮬레이터의 특성에 따라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지요?

(도스 프롬프트 상에서 telnet으로 접속할 경우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도 화면이 깨지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두서없이 문의드린 것 같아 송구스럽습니다.

답변 부탁 드립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 건강하세요..^^

1 응답 1
양계전
초등학생

rlogin 시 터미널이 깨지는 현상에 대한 문의...

터미널 type 달라서 그런게 생기는게 아닐까요?



rlogin으로 접속하신후에 export TERM=vt100 or export TERM=hp



로 하신후 clear 해보세요



그리고 vi 로 line이 24개 라인정도만 보이는것은



# resize 하신후에



다시한번 vi 로 열어보시기 바랍니다